주절주절 이은재. MS오피스를 마이크로소프트에서만 구매하느냐? 2016/10/07 19:31 by 無碍子

우리가 알고있는 장면이죠. '아이폰은 애플에서만 사느냐?' 이분의 발언은 이겁니다.

이은재 : 학교 업무용 소프트웨어 일괄 구입에 관한 횡령 건에 관해서 제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학교 업무 경감과 예산 절감을 이유로 총 90억원을 학교 운영비에서 차감해서 MS 오피스와 한글 워드 등 일괄 구매를 하고, 일선 학교가 집행해야 할 학교 운영비를 교육청이 교육행정기관까지 포함해서 집행했지요?
조희연 : 네
이은재 : 이것은 지방재정법 47조‘예산의 목적 외 사용금지’조항 위반으로 공무원 징계 양정 규정상 중징계에 해당하는 행위인 거 아십니까?
ㅡㅡㅡㅡㅡㅡ
예산의 목적외 사용금지위반이라는겝니다. 내가 법알못이라 위법이다 합법이다는 말하지않습니다.



조희연 : 아니 엠에스 오피스를 어디서 삽니까?
이은재 : 그렇지 않다니깐요.
조희연 : 엠에스 회사 외에 살 데가 없지 않습니까.
이은재 : 이것이 독점규제 그다음에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19조 위반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이게 사법기관에 아마 고발해야 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ㅡㅡㅡㅡㅡㅡ
아이폰을 애플에서만 사느냐는 드립에 대해. 입찰에 붙여 유찰되었는데 응찰하지 않은 업체와 계약한 것 역시 법 위반이아닌가라는 주장이죠.
역시 법알못이라 위법이다 아니다라는 말은 하지않습니다.

ㅡㅡㅡㅡㅡㅡ
너 아이폰 어디서 사?
KT요

너는?
SK요

너는?
U+요

너는?
아이폰은 애플 외에 살 데가 없지 않습니까

국감기사 출처 http://m.ytn.co.kr/news_view.php?s_mcd=0101&key=201610072149095072&pos=006




덧글

  • ㅁㄴㅇㄹ 2016/10/07 19:37 # 삭제

    문제는 저 의원님이 이야기 한 건 저거 뿐만이 아니라는 겁니다.

    만약 저 의원님이 저것만 이야기하고 넘어간 거라면 웃음거리가 안 되었겠지요.
  • 혜성같은 얼음의신 2016/10/07 19:38 #

    일괄로 사서 23억인가 아꼈다는데...좀더 알아보시고 쉴드치시길.
  • 착한마녀 2016/10/07 20:16 #

    정부조달의 목적은 무조건적인 비용절감에 있지만은 않아요. 기술용역일 경우 가격만 싸다고 다 선정하는 건 아니고요.
    소프트웨어는 단일 제품이라 해도 어디까지나 유통되는 상품에 불과하니. 중소기업 활성화 영세업자 사기진작 등의 목적에 따라 조달 프로세스를 거쳐야 하는 게 맞죠.
    소프트웨어도 다양한 유통업자(ms사의 대리점, 즉 판매협력업체)들이 있는데 어느 한 곳과 계약을 경쟁입찰 절차에 어긋나게 진행했다면 문제시 되야겠죠. 실제로 절차상 문제 여부는 모르겠지만 만약 그렇다면 조달청 담당자도 함께 책임을 져야할 사안이 되겠죠.
  • 無碍子 2016/10/07 20:23 #

    이의원의 주장대로라면 예산자체가 없었는데 어떻게 아낍니까?

    MS오피스 한 카피를 사는 예산 20만원을 받아 15만원에 샀다면 예산을 아낀게 맞습니다.
    그러나 책상 살 예산으로 MS오피스를 샀다면 아낀게 아니라 지방재정법 위반이라는 겝니다.

    하여간 이의원은 그렇게 말했습니다.

  • 착한마녀 2016/10/07 20:53 #

    헉...입찰 시도조차 안했다면? 조달청 책임 연관성은 낮아지네요.
    공조직에서 예산집행을 계획과 다르게 한다는 건 천재지변으로 인한것이 아니라면 조금이라도 관련있는 담당자라인에겐 헬게이트가 열리는 일이죠 . 변경해야한다는 건수요를 제대로 예측 못했단 거고 승인한 사람도 잘못이고. 사유서 시말서 감인데;;;
    뭐 기관장이 다 책임진다면야 시키는대로 하겠지만 제대로된 실무자라면 저렇게 일을 처리하는 동안 내적갈등 터졌겠어욬ㅋㅋ
  • 착한마녀 2016/10/07 21:52 #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47&aid=0002128602


    자세한 상황이 오마이뉴스 기사에 나와있네요. 입찰 붙였던 게 맞네요. 1,2차 유찰과정도 거쳤고요.
    아래한글은 비싸게 샀고 ㅋㅋ

    제 생각엔 이의원 조청장 모두 말실수가 있었던 것 같네요. 입찰 했었고 유찰됐고 마소는 젤 싼 판매점과, 아래 한글은 한곳밖에 없는 판매점과 계약했다고 답변하면 됐을걸 ㅋㅋㅋ 그럼 어디서 사냐?이런 식이니 실랑이를 했겠죠. 조달알못처럼
  • 착한마녀 2016/10/07 20:17 #

    법전공 아니지만 입찰업무를 담당했던 사람으로서 작성하신 내용을 보면 조달입찰관련 법령에 위배되는 게 맞아요.
    유찰되서 프로그램을 못써서 업무가 바비되더라도 응찰하지도 않은 업체와 계약하는 건 제가 알기로는 불가능한데요.;; 경쟁입찰 대상이었다면 소액이 아니라는 거고, 소액일 경우는 애초에도 수의 계약이 가능하지만...저런 경우가 깐깐하고 지랄맞기로 유명한 조달청에서 용인됐다는 것이 의외네요. 나한테만 더럽게 깐깐했나;;;

    이은재 의원 질문 요지는 이거겠죠?
    삼성 tv를 왜 삼성몰에서 다 샀냐? 얼핏 보면 웃긴 말같지만 백화점, 마트, 대리점 등 다양한 유통경로가 있는데 왜 경쟁을 붙이지 않았냐...겠죠?
    윈도우도 오피스도 다양한 중소 소프트웨어 유통업자들이 있는데 본사에서만 산다면 정부조달의 취지에 어긋남이 있네요.
  • 無碍子 2016/10/07 20:24 #

    아이폰을 애플에서 사는 사람이 있습니까?

    나라장터 짤을 올렸지만 다른 기관은 입찰에 붙입니다. 아마 리셀러가 있는가 봅니다.

  • 피그말리온 2016/10/07 20:14 #

    워드하면 한컴, 오피스하면 MS로 사실상 굳어져있는 상황에서 그런 절차 같은건 사실 큰 의미가 없긴 하죠. 물론 국정감사라는게 여든 야든 그런거 지적하는 자리기는 한데, 지적하려면 말이라도 잘해야 하고요. 근데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한 듯 하니...
  • 無碍子 2016/10/07 20:25 #

    아이폰을 애플에서 사는 사람이 있습니까?

  • 피그말리온 2016/10/07 20:30 #

    근데 막상 아이폰을 애플에서 사왔다고 무조건 잘못했다고 말하기도 좀 애매하잖아요. 그러니까 말을 잘해야 하는 상황인거죠.
  • 마가린 2016/10/07 21:53 #

    말실수로 횡령 혐의를 물타기 하려는?
  • 지니 2016/10/08 00:31 # 삭제

    그냥 대화와 생각 자체를 안하겠다는 태도 멋지네요 분명히 그런의미가 아닌것 알면서 대의적인 맥락 만 들이대는 수법 이번건은 이걸로 말맞추셨나봐요?
  • Shishioh 2016/10/08 03:06 #

    아이폰 애플에서 사서 잘쓰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보다폰 sim을
    한국에서는 skt sim을 사용하지만
    구매처는 애플입니다
  • 無碍子 2016/10/08 13:09 #

    Shishioh님

    '아이폰은 애플외에 살데가 없지않습니까' 혹은 '아이폰은 애플에서 사지 어디서 삽니까'라고 말하시지는 않지요?

  • 듀란달 2016/10/07 20:21 #

    http://linkis.com/biz.heraldcorp.com/mahM5

    이거 역관광당할 상황이네요. 정작 본인이 법인카드로 명품 넥타이와 향수를 사고 장까지 봤군요.
  • 無碍子 2016/10/07 22:00 #

    그건 알고있습니다.

  • 소시민 제이 2016/10/07 20:33 #

    이게 우리나라 국회의원 수준이랍니다...

    MS가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의 약어인가 모르나?

    그러면 왜 아래 한글 시리즈를 한글과 컴퓨터에서만 사서 쓰냐? 고 안물어 봤을려나?

    아... 공공예산을 지것처럼 쓰셔서 소유구분이 없으시구나.. 뭐... 무뇌인증 잘 하셨네.
  • 착한마녀 2016/10/07 21:59 #

    정부조달입찰 관련해서 필요한 질문이긴 했죠. 서울 교육청 소프트웨어 구매방법이 예년과 달라지기도 했고(각 학교 예산으로 하던것을 청이 구매해서 배분), 수의계약건이 아닌데 수의계약으로 보고가 됐으니 말이죠. 문제는 질문도 답변도 제대로 못해서 그렇지.

  • 소시민 제이 2016/10/07 20:29 #

    뭐... 얼리어탑터들은 해외 애플 사이트에서도 살겁니다.
    (예전에 우리나라가 아이폰 신형들 2차 발매국가 였을 당시에는요.)
  • areaz 2016/10/07 20:52 #

    소프트웨어 대량구매 입찰 업무 안해보셨군요. 아이폰을 애플에서 사냐는 질문과는 다른 차원의 얘기입니다.
    법알못이라 그 외는 생략합니다.
  • 착한마녀 2016/10/07 22:07 #

    저는 소프트웨어 입찰은 안해봤어요. 기술용역은 해봤는데...하지만 아이폰 애플 비유가 영 틀린건 아녜요. 소프트웨어도 판매대리점이 존재하는 물품이니까요.
  • 활발한 늑대개 2016/10/07 20:56 #

    하이고....물타기 하실려면 좀 좋은 예를 들고 오세요........아이폰? 그럼 그 회사들은 어디서 사왔는대요?.........

    교육청이 U+나 SK같은 쪽이고 각 학교가 소비자 역인대 아이폰을 어디서 구입할까요?
  • 착한마녀 2016/10/07 22:19 #

    교육청은 통신사가 아니고 정부기관이에요. 조달법에 따라 구매해야 하는. 님의 논리면 정부조달에서 싸게 사려면 뭐든 원 공장과 직거래 해야되겠네요? 하지만 그게 아니에요. 정부조달은 개인의 구매와는 다른면도 있어서 최고효율 이외의 사회적 기여도 고려하죠. 유통업 하는 기업도 기업이니까 같은 값이면 중소기업 위주로 요모조모 따져서 하게 되죠.
    실제로 서울청과 계약도 ms본사나 한컴 본사가 아닌 판매대리점과 되어있죠. 청장이 그 설명을 제대로 못한거에요.

    업무용 아이패드의 경우 부서운영비로 통신사 대리점을 통해 구매해 본적은 있습니다. 애플에서 사봤자 개통도 못하고 ㅋ
  • ㅇㅇ 2016/10/07 21:23 # 삭제

    정부가 소프트웨어 구매하는것과 개인이 스마트폰 구매하는 것은 애초에 잘못된 비유죠.(아이패드였음 또몰라) 유통구조가 다른데. 잘못된 비유든 걸로 쉴드치는 것도 참ㅋㅋ 그럼 이은재가 똑바로 말했다는건지ㅋㅋ
  • animelove 2016/10/07 21:44 #

    http://www.apple.com/kr/shop/buy-iphone/iphone6s#00
    아이폰 애플에서 사는데요?
  • 마가린 2016/10/07 21:53 #

    난독
  • 無碍子 2016/10/07 22:00 #

    MS오피스는 당연히 마소에서 산다는 분들께.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된 마소 대리점(리셀러)가 있습니다. 주식회사헤드아이티 (주)닷넷소프트 등입니다.
    정부기관이 입찰등록하면 이들이 응찰해 적격업체가 낙찰 받는 거죠.

    마소가 직접 뛰어든다면 누가 대리점을 하겠습니까?

  • ... 2016/10/07 22:04 # 삭제

    1. 서울시 교육청은 학교운영비를 삭감해서 소프트웨어 구입비를 마련하지 않고, 새로 예산을 편성해 소프트웨어를 일괄구매한 것임. 위법 아님.

    2. 공개입찰해야 하는 건이라 해도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유찰이 반복되면 수의계약으로 진행 가능함. 이번 건의 경우 ms오피스는 리셀러가 여럿이 응찰해 공개입찰로 진행했지만, 한글의 경우 서울 총판이 하나뿐이라 두 차례 유찰된 후 수의계약으로ㅜ진행한 것임. 역시 위법 아님.

    결론. 서울시 교육청은 위법을 저지른 사실 없음. 맹꽁이 같은 국회의원이 재대로 내용을 알지도 못하는 채로 터무니없는 딴지 걸어보려고 시도했고, 서울시 교육청 측은 예상하지 못한 질문이, 그것도 엉망으로 들어오자 제대로 된 답변을 못해 촌극이 벌어진 것임.
  • 착한마녀 2016/10/07 22:26 #

    오 ^^ 제말이요 ㅋㅋㅋ
    둘 다 내용을 모르고, 게다가 네티즌들도.
    네티즌은 조달업무를 잘 몰라서 그렇다치지만 행정전문가여야 마땅한 둘 모두 엉망이네요.
  • 無碍子 2016/10/07 22:47 #

    1.
    이은재 : 학교 업무용 소프트웨어 일괄 구입에 관한 횡령 건에 관해서 제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학교 업무 경감과 예산 절감을 이유로 총 90억원을 학교 운영비에서 차감해서 MS 오피스와 한글 워드 등 일괄 구매를 하고, 일선 학교가 집행해야 할 학교 운영비를 교육청이 교육행정기관까지 포함해서 집행했지요?

    조희연 : 네


    2.
    ms오피스는 리셀러가 여럿이 응찰해 공개입찰로 진행 했다고 하시는데 조교육갑은 마소에서 샀다고 합니다.

  • clickon 2016/10/07 23:23 #

    .../ 님 답변 좀 퍼갈게요.
  • 마가린 2016/10/08 00:32 #

    1. http://www.yonhapnews.co.kr/society/2016/10/07/0706000000AKR20161007163200004.HTML
    이 글에 나온 서울교육청 관계자 해명을 긁어오신거 같은데, 횡령했다던 조희연이랑 말이 다르네요.
    2. 국감자리가 그런 걸 해명해야 하는 자리입니다. 그런데 조희연은 엉뚱한 말만 하고 있으니 그 사람은 왜 국감에 나왔는지 모르겠네요.
  • ... 2016/10/08 06:26 # 삭제

    모르면 찾아보기나 하던가. 떠먹여주기까지 해야 하나? 니가 퍼온 기사에 다 나와 있잖아.

    제대로 된 사실관계는 위 기사에 대해 다 나와있으니 또 헛소리하지 말고. 조희연이가 잘못 답변한 내용이 사실이었다면 저 이은잰가 하는 년이 더 날뛰었겠지. 그런데, 그러디?

    조희연도 이 사안에 대해 제대로 모르는 채 멍청하게 답변한 건 맞지만, 논란이 될 거라 생각하지도 못해 미리 예습도 못했을 사안에 대해, 그것도 영 엉뚱한 지점을 틀리게 지적하니 스텝 꼬였을 순 있다고 봄. 아니면 관료 출신이 아니니 공공조달 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채, 예산 절감 사례로만 보고받아 알고 있었을 가능성도 있음. 어느 쪽이건 조희연이 답변 제대로 못한 건 사실.

    하지만 국감이 무식한 의원들이 어떻게 테레비에 한 번이라도 나와볼까 날뛰는 현장이 된지 오래고, 국감 현장에 가보면 이런 일은 일상다반사임. 피감기관이 서울시 교육청쯤 되면, 거기 장이 온갖 문제를 다 꿰고 있으면서 스스로 하나하나 정확히 다 대답하는 게 말이 되냐? 결국엔 뒤에 직원들이 이런저런 자료 바리바리 싸들고 있다가 귓속말로 알려주고 쪽지로 찔러주게 되는 것이지.
  • 2016/10/07 23:31 # 삭제

    땅콩항공때 이러시더니 또 이러시네 ㅋㅋㅋ
  • 無碍子 2016/10/08 13:06 #

    그때도 기사를 바탕으로 포스팅했어요.

  • 해색주 2016/10/07 23:51 #

    아, 정말 고생하시네요. 말도 안되는 것을 감싸는 이유거 뭔가요?
  • 요원009 2016/10/08 04:37 #

    조희연도 말을 잘못했죠. 오피스는 MS가 만드는데 그럼 MS랑 계약하지 어디랑 하나요...?? 라는 말을 했습니다.

    조희연 잘못이죠.

    MS랑 왜 계약해요. 리셀러랑 계약하는거지.
  • 채널 2nd™ 2016/10/08 10:29 #

    하긴, 뭐라도, 내가 보고 싶은 대로 보기만 하면 되제~ ;;;
  • 無碍子 2016/10/08 13:08 #

    그럼여산전용이나 수의계약을 감싸줘야하나요?

  • ... 2016/10/08 13:38 # 삭제

    시팔 ㅋㅋㅋ 수의계약이 죄냐? 위에 어디서 나라장터 이야기는 주워들어서 좋다고 캡쳐해놨는데, 한컴오피스 관련한 사업이 꼭 두 번, 세 번씩 재공고 뜨는 이유가 뭐 같냐? 공급자가 지역별로 하나씩 있는 한컴총판밖에 없으니 결국 수의계약 요건 충족시키려고 저 뻘짓을 하는 거지. 자기가 읽을 재주도 없는 자료를 제시하고선 부끄러운 줄도 몰라.
  • 해색주 2016/10/08 14:28 #

    조희연씨도 말을 잘못 하기는 했는데, 저렇게 막무가내로 질문을 하면 당황할 수 있는거죠. 저 의원은 닥치고 수의계약 중형이니 사퇴하라고 윽박지르고 있잖아요. 기사는 읽어보시고 글을 적어야지요. 자기 마음대로 오역하고 나중에 저자에게 항의받은 경제신문사도 아니고.
  • 채널 2nd™ 2016/10/08 10:30 #

    조희연이도 까이고, 이은재도 까이고 ㅋㅋㅋ <-- 너도 나도 죽창 한 방으로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 無碍子 2016/10/08 13:07 #

    이은재질문에 조희연이 구렁이처럼 넘어간거 같아요.

  • ... 2016/10/08 13:29 # 삭제

    구렁이처럼 넘어가긴 ㅋㅋㅋ 질문한 이은재는 이 문제에 대해 하는 것도 좆도 없이 나대다가 개망신당한 거고, 조희연은 스스로 답변할 능력도 없는 상태에서 엉뚱한 소리만 떠든 거지. 그나마 조희연은 사전정보 없는 상태에서 개떡 같은 질문 받고 자기도 아는 것 없이 떠든 거고, 이은재는 보좌관이 다 떠다 먹여준 것도 이해를 못한 상태에서 좋다고 호통부터 친 거니 당연히 후자가 더 병신 아니냐? 이은재가 같은 구 바로 옆동네 국회의원이던데, 저런 인간을 국회의원이랍시고 뽑아놓은 그 동네 븅신들이 진짜 우습다.
  • 채널 2nd™ 2016/10/08 14:08 #

    ㅋㅋㅋ 조희연이도 개꼴통이고, 이은재도 개꼴통이고 ㅋㅋㅋ

    둘 다 능력없는 것들이 높은 자리에 앉아서 쌩쑈를 한 것일 뿐 -- 우덜같이 미천한 것들이 저 높은 것들이 하는 짓에 감 놔라 배 놔라 할 "자격"이나 있당가..?? ((아서라, 뱁새는 황새 못 쫓는당께~))
  • 아빠늑대 2016/10/08 15:01 #

    질문자는 "알아듣게 질문할" 의무가 있는 법이고, 답변자는 "확실하게 알고 답변할"의무가 있지요. 국감장은 적합한 질문과 논리적 답변이 아니라 고성과 땡깡만이 남은 것 같군요.
  • 2016/10/08 16:45 # 삭제

    자기 딴에는 껀수 잡아서 좌파 교육감 조진다는데 너무 기뻐서 "사퇴하세요"라는 말만 생각하느라 질문이 똥되서 헛발질...
  • 2016/10/08 16:46 # 삭제

    말만 조리있게 했어도 영구짤방감은 아니었는데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검색창


www http://soakaeofh.egloos.com/

무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