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 어설픈 노블레스 오블리제? 2014/03/23 20:09 by 無碍子

“대한민국에 빨갱이가 어디 있습니까?”
“있습니다. 있고요.”

“대한민국에 노블레스(noblesse)가 있습니까?”
“대한민국은 노블레스가 없습니다.”

묻노니 여러분들은 이병철 가문을 대한민국의 노블레스라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까?
노블레스가 없는데 노블레스 오블리제(Noblesse oblige)가 있을 까닭이 없지요. 대한민국 대통령조차 노블레스로 인정하지 않는 게 여러분들 아닙니까?

현 대통령은 자녀가 없으므로 전임을 비유하겠습니다. 이명박은 가난한 집에 태어나 노가다판을 전전 했다는 건 세상이 다아는 이야기입니다.
노가다하던 이명박이 지나가는 여자들에게 오줌을 갈린다고 해서 ‘노블레스께서 그런 망측한 짓을 하면 안됩니다.’라고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대통령 이명박의 아들이 ‘나는 대통령 아들이니 미국에 아파트 한 채 사 주소.’라고 한다면 ‘우리도 이제는 노블레스가 되었으니 그런 짓을 하면 안된다.’라고 하는 게 옳습니다.

미국에서 상속제 폐지 움직임이 있었고, 빌 게이츠의 아부지와 워런 버핏은 상속세 폐지 반대운동을 했었어요.
그데 말이죠. 워런 버핏은 상속세를 내지 않아도 되는 보험상품을 팔아서 돈을 번 사람입니다. 또 빌 게이츠가 만든 빌 엔드 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 &Melinda Gates Foundation)에 거액을 출연합니다. 빌 게이츠재단의 이사는 빌 게이츠와 멜린다 게이츠 그리고 워런 버핏 세사람입니다.
우리나라는 공익재단 출연에 제한이 있어 5%를 넘으면 안되지만 미국은 그런 제한이 없습니다. 주식을 공익재단에 기부하고 빈손으로 기업을 장악하는 게 미국의 제도입니다.
또 차등의결권제도라는 게 있어요. 우리나라는 1주 1표지만 미국은 1주로 10표이상을 행사해도 됩니다. 100배의 의결권을 갖는 주식 1%만 소유하면 100%를 소유한 것과 같습니다.

미국 부자들은 상속하지 않고 사회 환원 한다고요?
포드자동차는 창업자 헨리 포드(Henry Ford)의 후손들이 대를 이어 회장직을 물려받습니다. 전임회장은 헨리 포드의 손자 월리엄 클레이 포드였고, 현 회장은 증손자 윌리엄 클레이 포드2세(William Clay Ford Ⅱ)입니다.
포드가문은 4%도 안되는 지분으로 40%의 의결권을 행사합니다. 이게 미국 제도입니다.

일부 언론에서 신라호텔 이부진사장이 택시기사에게 한 행위는 노블레스 오블리제와 관련없습니다.
대한민국은 노블레스가 없습니다. 당연히 노블레스 오블리제도 없습니다. 노블레스로 인정도 안하던 사람들에게 오블리제를 기대하는 건 웃기는 이야기입니다.

관련글
기부왕 워런 버핏의 아름다운 속살을 보자.
워런버핏보다 세금을 더 많이 내는 버핏의 비서가 있을까?

덧글

  • 鷄르베로스 2014/03/23 23:24 #

    어설픈 노블리스 오블리제 타령하기 이전에 폐지같은거 땀흘려 주운 피같은 돈 좋은일에 쓰는 노인네들 본받아 하다못해 구세군 냄비에 단돈 만원이라도 내라 하고 싶네요

    저런 인간들 평소 잘하는 소리가 나한테 100억있으면 좋은일만 하고 산다 아니겠습니까
  • 無碍子 2014/03/24 11:02 #

    그러나 자기 힘으로 돈을 좀 모으면 더 모으기 위해 눈이 벌개지는 게 현실이죠. 입과 손이 따로노는 인간들이 많습니다.
    세칭 진보진영의 유명한 여류정치인 이모 변호사도 노사문제에서 사용자측 변호인이었습니다. 인생이란 다 그런 겝니다.

    또 단 한순간도 저들을 고귀한 가문이라고 여기지 않던 사람들 입에서 노블레스라는 말이 나온다는 건 슬픈코메디입니다.
  • 알토리아 2014/03/24 20:44 #

    Noblesse oblige라는 것 자체가, 기득권층이 자신의 기득권을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장치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드문 것 같습니다. 그냥 서구권에 있다니까 좋아 보이는 것에 불과합니다. 한국은 기득권층을 끌어내리려 하는 주제에 noblesse oblige를 찾습니다. 말도 안 되는 짓거리입니다.
  • 백범 2014/04/24 19:31 #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하면 그만큼 그들에게 특권과 혜택, 명예를 더 보장해줘야 된다는 사실을 간과하는 모양입니다. 노블리스 오블리제는 뭐 공짜로 하나, 무조건 손해보고 싶은 놈이 어디 있을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검색창


www http://soakaeofh.egloos.com/

무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