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 철도파업을 지지하는 대학생들에게 질문올립니다. 2013/12/14 18:00 by 無碍子

철도노동자들은 철도민영화 저지를 목표로 파업에 돌입했고, 7천명이 넘게 직위 해제되었습니다(12월 12일 기준). 이 수는 오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철도민영화에 반대했다는 이유로 7000여명이 하루아침에 직장을 잃는 일이 당연하고 정당해지면, 청년실업 500만 시대에 오늘도 자소서를 쓰고 있는 우리의 친구, 선배 그리고 곧 나 자신이 88만원짜리 비정규직 인생을 사는 것이 당연하고 정당해집니다.


어제 불과 하루만의 파업으로 수천 명의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다른 요구도 아닌 철도 민영화에 반대한 이유만으로 4,213명이 직위해제된 것입니다. 박근혜 대통령 본인이 사회적 합의 없이는 추진하지 않겠다던 그 민영화에 반대했다는 구실로 징계라니. 과거 전태일 청년이 스스로 몸에 불을 놓아 치켜들었던 ‘노동법’에도 “파업권”이 없어질지 모르겠습니다.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5. "노동쟁의"라 함은 노동조합과 사용자 또는 사용자단체(이하 "노동관계 당사자"라 한다)간에 임금·근로시간·복지·해고 기타 대우등 근로조건의 결정에 관한 주장의 불일치로 인하여 발생한 분쟁상태를 말한다. 이 경우 주장의 불일치라 함은 당사자간에 합의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여도 더이상 자주적 교섭에 의한 합의의 여지가 없는 경우를 말한다.

[녹취] 김명환 / 철도노조 위원장
"오늘 철도공사 이사회는 사기와 기만에 찬 철도 민영화의 신호탄입니다."
이상한 점은 민영화 가능성이 현재로선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수서발 KTX 운영 법인은 공공기관이 59%, 코레일이 41%로 지분을 나눠 갖습니다. 국회도 이 부분을 법제화 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쯤되자, 철도노조가 시민을 발을 묶어놓고 임금 재협상 꼼수를 부린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지난달 25일, 코레일은 내년도 임금을 동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파업이 구체성을 띄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입니다.
[녹취] 코레일 관계자
"민영화는 협상 대상이 아니에요. 추가로 중심이 되고 있는 것은 임금 인상 관련인 거고 노조는 솔직히 그거를 감추려고."
현재 6천3백만 원이나 되는 연봉을 6.7% 인상해달라고 요구합니다 이렇게 임금을 올리면 연봉이 6700만 원을 넘어, 삼성전자와 비슷해집니다.
코레일은 매년 6천억 원 넘게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쌓인 빚만 17조 6천억 원 입니다. 하루에 물어내는 이자만 12억 원입니다.
철도노조가 경영부실에 대한 책임은 없고 권리만 내세우고 있습니다.

민주당 박종우 정책위의장은 이날 철도·가스·발전산업 민영화 문제와 관련, “이들 공기업을 민영화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당의 방침”이라며 “국회 건교위에서 4월 공청회를 통해 전문가 의견을 한번 더 수렴한 뒤 민영화 시기 등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대변인은 “민영화 법안은 기본적으로 당정회의를 거쳐 나온 것이며, 공기업 민영화는 국민의 정부 추진 과제 가운데 하나였던 만큼 ‘정부 따로, 당 따로’인 것은 아니다”며 당정간 민영화 방침에 입장차가 없음을 강조했다. 그러나 노무현 상임고문 등 일부 대선주자들은 공개적으로 철도 민영화 방침에 반대하고 나서는 등 당 지도부내에서도 민영화 방침과 시기 등에 대해 의견이 엇갈려 있다.

1. 로동자의 임금은 기업의 이윤에서 나옵니다. 철도로동자의 임금은 철도 이용자가 낸 여비에서 나와야 합니다. 기차를 타지 않는 사람이 낸 세금으로 철도로동자의 임금을 주는 건 옳지 않습니다.
평생 지하철을 타지 않을 걸로 보이는 거니형아도 지하철에 돈을 냅니다. (공채라던가...세금이라던가....) 거니형이 지하철에 돈을 내므로 지하철이 지상교통을 흡수해서 마이바흐가 편하게 탈 수 있기에 내도 별 불만은 없을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낸 세금으로 연봉 6천이 넘는 고소득자의 소득을 보전해 주기를 바랍니까, 아니면 저소득자의 복지에 쓰여지기를 바랍니까?

2. 철도민영화에 반대했다는 이유로 수천명의 밥그릇이 날아간 게 아닙니다. 민영화를 하던 공영화를 하던간에 경영에 관한 문제는 노동쟁의의 대상이 아닙니다. 기업경영을 반대하는 파업이 합법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 수서발 KTX
서울지하철은 무려 4개 회사입니다. 좁은 서울에서만 4개 회사가 경쟁한단이야기죠.
서울메트로,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 서울시 메트로9호선, 코레일이 오순도순 ...........
여기서 문제느낀 사람 있습니까?
내가타는 기차가 어느회사껀지 신경쓰면서 타는 사람있습니까?

4. 박근혜대통령은 철도민영화 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고요. 어중이떠중이도 아니고 대학생이라는 사람들이 있지도 않는 민영화라는 허깨비장단에 춤을 추는 까닭을 모르겠습니다.
관심법으로 박근혜대통령의 흉중을 읽어 민영화를 반대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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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ㅎㅎ 2013/12/14 18:06 # 삭제

    대부분 이런 패턴이더군요.

    민영화 반대 시위
    민영화 계획 없다 정부 발표
    그래도 정부말 못믿고 민영화 할게 뻔하기 때문에 계속 민영화반대 시위
    시위주동자 해고
    해고노동자 복직하라 시위

    그냥 시위가 하고 싶은거예요.
  • 無碍子 2013/12/15 12:43 #

    광우종말교 생각도 납니다.
  • 2013/12/14 18:0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無碍子 2013/12/15 12:43 #

    현시리......
    씁쓸하네요.
  • ㅇㅇ 2013/12/14 18:17 # 삭제

    ㅎㅎ/ 그냥 시위가 하고 싶은 노동자는 없습니다. 혹시 시위해보신 적 있으신지? 추운 겨울날 물대포 맞아야 하고 멀쩡히 잘 다니던 직장에서 직위해제당해야 하고...시위를 하고 싶어서 시위를 한다니...정말 제가 최근 들은 말 중 제일 어처구니 없는 말이네요.
  • 코론 2013/12/14 18:22 #

    물대포야 신고지역 벗어나서 불법시위하면 쳐맞는것도 당연하지요. 그냥 쏜것도 아니고 경고 방송도 분명히 했을텐데요. 자업자득 아닙니까?
  • 이글 2013/12/14 18:31 #

    뭐가 어처구니가 없어?
    정치장교 같은 인간들이 위장취업 하는게 한 둘이여?
    전문 시위꾼 한테 당해보지도 않고
    민노총 같은 새끼들이 미군 기지 이전반대 시위 할 적에
    끼어 들었던 게 뭐 떄문이겠어?

  • bergi10 2013/12/14 18:31 #

    정말... 민영화 단 하나의 문제 때문에 저러는거 같아요?

    민영화도 아닌데 민영화하지 말라고 떠들어 대던건....
    한... 3년쯤 된건가? 지하철로 출퇴근하던 직장인들한테 물어보세요
    제 기억으론 민영화 하지 말라고 스티커 붙이던게 한 3년쯤 된거 같습니다.

    물론, 그때 부터 노조가 월급 올려달라고 떼를 부렸었고,
    마침, 괜찮은 아이템 하나도 나왔겠다, MB에 이어 취임한 박근혜도 공기업들 경영 상태를 개선하겠다고 말하니 어떻게든 월급 올려놓고 동결 시키려는 속셈 아니겠습니까?


    시위의 진짜 목적은 민영화가 아닙니다.
    MB시절 처럼 연봉 동결이나 삭감 받기 전에 일단, 지금이라도 연봉 올려놓자는 것이 목적일텐데요
  • ㅋㅋㅋㅋㅋ 2013/12/14 18:54 # 삭제

    그러니까 니말은 법지켜가며 시위를 하는 과정에 견찰들이 마구 물대포를 쏘면서 니들을 진압했다는 말이지?
    그리고 너 직장인이냐?
    만약에 니가 너희 회사오너에게 나 월급 안올려주면 매일 회사앞에서 시위할거요 라고 했을때
    너희 사장이 너 앞으로 회사 나오지마 라고 할거같냐 아니면 너 그딴 소리하려면 반성할때까지 일하지마 라고 할거같냐




  • 無碍子 2013/12/15 12:44 #

    합법시위에 물대포 쏩니까?
  • ACDC 2013/12/15 15:00 #

    시위가 하고 싶어서 한다는 말을 반박했는데 그에 달리는 댓글은 엉뚱한 소리들만.
    시위가 하고 싶어서 한다는 말의 근거를 더 대야지 엉뚱한 소리만 하면 뭐하자는 거요? ㅎㅎ
  • heinkel111 2013/12/14 18:21 #

    철밥통잃기 싫거든요. 그것뿐입니다. 밥통 날아갈거 같으니 저러는거죠. 단순히 봉급숫자가 아니라 정치적인 지위도 다 잃게 생겼으니 사전에 기선잡고자 노동운동하는 꼰대들이 다 들고 일어나는거죠. 거기에 민영화하면 온갖 세계에서 극단적 패착했던 사례를 들고 오면서 이거봐라 우리도 이렇게된다하면서 말그대로 국민들한테 협박하는겁니다. 놀아나는 병ㅈㅅㅋ들은 광우병 시즌2를 찍고 싶어 이미 바지가 다 흥건히 젖은거죠. 아니라고요 ? 지퍼내리고 빤스확인해보라고 하고싶네요. ㅋㅋ 왜들이러시는지 선수끼리 크크크큿
  • 無碍子 2013/12/15 12:45 #

    광우종말교 생각이 납니다
    (2)
  • bergi10 2013/12/14 18:28 #

    현대차 노조가 시위를 통해 원하는거 대부분을 얻어냈잖습니까.
    현대차를 통해서 떼를 쓰면 이뤄진다는 방법론이 크게 힘을 얻은 것으로 보여지네요.
  • 無碍子 2013/12/15 12:45 #

    우리나라는 헌법위에 떼법있죠.
  • 鷄르베로스 2013/12/14 18:44 #

    예전에 화물연대 파업한다면서 우리 손으로 미친소 운반하지 않겠다고 했죠
    그때 전국적으로 깨시민 여러분들이 엄청난 지지를 보냈며 응원하던게 생각나는군요
  • 無碍子 2013/12/15 12:47 #

    그분들은 로동자가 아니라 사업자 아닙니까?

    사업자들이 돈 더 많이벌게 해달라는 데 지지하는 시민들이 있다면 그게 문제지요.
  • 零丁洋 2013/12/14 20:00 #

    온갖 뻘짓은 정부와 경영진이 다해 놓고 경영정상화를 위한 민영화니 구조조성이니 운운하며 노동자를 닥달하니 이럴 수밖에 없겠죠. 장래 노동자가될 운명인 대다수 대학생들도 더이상 묵과하면 대한민국 노동환경이 일방통행으로 굳어져 버릴 것이 뻔하니 자신들의 장래는 물론 사회 정의 차원에서도 나설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그나저나 공기업을 부실화시킨 전정권 실세들은 왜 엄중한 책임을 묻지 않는지 궁금하군요. 그자들의 가재가 몰수되고 거리로 내몰리는 것을 본다면 분명 노동자도 한발 양보할 것입니다.
  • 바탕소리 2013/12/14 23:27 #

    1) 글은 읽어 보고 이런 덧글 다는 건지?
    2) http://minamjun11.egloos.com/1341115
  • 無碍子 2013/12/15 12:48 #

    민영화 않한다니까요.
  • 鷄르베로스 2013/12/15 14:04 #

    정지선에는 관대한 사람이 일방통행에는 민감한가 보군요?
  • 상관없...나? 2013/12/14 20:07 # 삭제

    트랙백 보고 생각난건데

    애니로 프로필 사진 쓰고 애니에 나오는 말 써가면서 블로그 하는 사람들 중엔 정상인이 드물다
  • ㅇㅅㅇ 2013/12/14 20:22 # 삭제

    3번은 '나한테는 아무 문제도 없는데 왜들 지랄?'수준의 주장이네요.
    흑자가 나기 어려운 철도라는 거대인프라에 국민세금 덜 들어가게 흑자가 보장된 황금알 하나 더 던져줘서 적자 줄이자는 일종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사항인데 말이죠.

    그리고 예로 든 서울 지하철... 말 그대로 시민들이 자기가 타는 회사가 뭔지도 모르고 일원화된 요금제 속에서 그냥 가까운 역에 가서 타는 상황에 무슨 '경쟁'을 운운하는지 ㅋㅋㅋ 이런 식이면 민간위탁 찬성론자들이 주장하는 '경쟁'이라는 주장은 셀프논파됐구만 ㅋㅋ
  • 無碍子 2013/12/15 12:49 #

    그래서 로선별로 독립회사를 만들거나 적어도 독립체산제 정도는 추진할만하다는 거죠.
  • 지화타네조 2013/12/14 20:27 #

    여기서 이래봐야 답이 올리는 만무하고 오늘 서울역앞에 많이 모였던데 직접 가서 물어보심이 어떠할지
  • 無碍子 2013/12/15 12:49 #

    답이 왔어요.
  • 개나소나 대학생 2013/12/14 20:29 # 삭제

    적자나서 폭탄 돌리는 와중에 임금 인상해달라고 파업하는 놈들을 지지해주다니 ㅋㅋㅋㅋ
    어휴 병신들

    개들이 임금 올려먹은 만큼 부담은 국민한테 가는데 지지해주고 싶냐
    철도 놈들 공무원이다 빙시들아 ㅋㅋㅋㅋ

    모자란거 인증하네
    개나소나대학을 다녀서 그렇다니까
    정말이야
  • 無碍子 2013/12/15 12:50 #

    내심으로 따 짜르고 새로뽑기를 바라는 학생은없을까요?
  • 8비트 소년 2013/12/14 23:14 # 삭제

    철도 노동자의 임금이 철도승객의 여비에서만 나와야 한다는 발상은 에러인데요. 그러러면 우선 철도 운임이 확 올라가야 할거 같은데 말이죠.
  • 헣ㅋㅋㅋ 2013/12/15 00:22 # 삭제

    철도 운임료만이 아니라고 치자
    국영이기 때문에 결국 세금으로 해결해야 하는데

    세금은 국민이 안내냐? ㄱ소리를 하고 잇어
  • 8비트 소년 2013/12/15 06:25 # 삭제

    공공재라는 말 뭔지 모르지?
  • 無碍子 2013/12/15 12:52 #

    운임이 좀 올라도 안전하고 편하게 이용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6천만원이라는데 좀 내리면 안될까요?
  • 헣ㅋㅋㅋ 2013/12/15 15:24 # 삭제

    공공재는 뭐다? 세금으로 쌓은 성이다 빙시야
    그게 적자가 나서 개선이 필요한데 돈을 더 들이 붓자고?ㅋㅋㅋㅋ
  • ㅋㅋㅋ 2013/12/15 00:45 # 삭제

    철도 파업 지지하는 대학생들 블로그 보면 기가 찬다
    공기업이 자회사 설립하면=민영화

    어휴.. 네네 그러시겠죠
    그 등록금으로 불우이웃돕기나 해라
  • 無碍子 2013/12/15 12:53 #

    배우는 학생이 뭘 배우는지..........
  • 파군성 2013/12/15 01:35 #

    3. 에서 남태령 이남지방의 4호선 이용자와 지축 이북지역의 3호선 이용자는 신경쓸수밖에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저 역들 이전/이후 열차 시간표 편성이 확 달라지거든요.

    공동(?)운영하는 두 회사의 차 열차 규격이 달라서 메트로 차는 저 밑으로 못내려간다고 알고있습니다.
    [차량 직/교류 문제던가...]
    그렇다보니 서울메트로는 죄다 구파발행/사당행이고, 코레일은 끝까지 갈껍니다.
    덕분에 저 두지역은 차 탈때 어떤 회사인지 신경 안쓸수가 없죠.
  • 8비트 소년 2013/12/15 06:27 # 삭제

    근데 기차에 코레일 소속/서울메트로 소속 표시 안되지 않나요? 그냥 구파발/사당행 하고 종착영행 구별해서 타면 되는 것을......
  • 파군성 2013/12/15 10:51 #

    그렇게 나뉘는 원리가 '열차 운영회사가 달라서'니까요
    물론 상당수야 '종점이 다르네'하고 가겠지만 저렇게 종점이 달라지는 이유가 운영회사 차이니...

    아 씨 왜 사당행만 와 = 메트로 차만 와 가 되니까요.

    그리고 역사내 전광판에야 기차 소속 안나오지만 차 정면엔 표기하고 있습니다.
    위에께 코레일표 4호선이고 밑에께 메트로표 4호선입니다.
    http://z.enha.kr/pds/9/95/_ec_bd_94_eb_a0_88_ec_9d_bc_20341000_ed_98_b8_eb_8c_80_20_ec_a0_84_eb_8f_99_ec_b0_a8/341000_3rd.png
    http://z.enha.kr/pds/a/ad/vvvfline4.jpg
  • 無碍子 2013/12/15 12:55 #

    철도청(코레일)차량은 직교류임에도 불구하고 달릴수 있다면 서울지하철(메트로) 차량도 불가능하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 파군성 2013/12/15 17:39 #

    메트로 편성은 두종류가 있습니다. 직류전용하고 직교류 겸용(후자는 소수)
    ...직류 전용차가 교류 전기 노선을 달리는 마법을 부릴수 있다는 소리는 아니시겠죠;
  • ㅇㅇ 2013/12/15 02:54 # 삭제

    깨시민들 생각하면 웃음이 난다.
    모래알 같은것들.

    손톱만큼이라도 손해 안보려고 하는 족속들이,
    민주화네 소통이네하면서, 입에 커피처럼 달고 사는게 허세뿐인 놈들,
    니들 하는일이 컴퓨터 웜보다도 못한 짓인건 알고 있는지?
    손가락으로 생각하세요?
    예? 무슨생각하세요?

    글 퍼나르기전에 자판에 손을 얹고 생각 좀 해보길,

    철도 이대로 놔두면 계속 적자가 커져, 그럼 세금을 계속 많이 끼얹어,
    그러면 인구도 자꾸 주는데 세금을 올려야 되고,
    그렇게 되면 또 세금인상 반대하겠지,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얘기하는 사람이 없어 야당이나 깨시민이나 철도노조나,

    그냥 이대로 가만히 있자고?
    철도노조원들 인금이나 인상하고 그대로 두자고?
    이게 무슨 병신같은 짓인지.

    야당, 친노, 좌파 애들은 그냥 반대 반대 반대,
    깨시민들은 거기에 찬성 찬성 찬성,
    뇌를 모아서 공기업을 만드셨나,

  • 無碍子 2013/12/15 12:56 #

    그분들이 알고보면 증세론자?????????
  • 2013/12/15 05:0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12/15 12:5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8비트 소년 2013/12/15 06:30 # 삭제

    댓글들 다는 방향을 보니 결국 근원적으로 의견이 갈리는 지점은 이거 아닌가 싶네요.

    철도는 세금을 들여서 유지해야 할 공공 인프라인가 아니면 수익자 부담 원칙에 의거해야 할 서비스인가?
  • 無碍子 2013/12/15 13:01 #

    공공재라고 다 공짜는 아니죠.
  • 이놈봐라 2013/12/15 10:10 # 삭제

    번호까지 붙여가면서 적어 놓은 그 내용이 네가 생각하기에 매우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한다면 닉네임부터 바꿔라. "무식자"라고. 끼워 맞추느라 수고는 했으나 워낙에 사안이 명확한지라 무리수가 넘쳐서 흐를 지경이니 이를 어쩌면 좋아. 무애자 이렇게까진 안봤는데 상당히 무식하네.
  • 이놈봐라 2013/12/15 10:14 # 삭제

    아주 지가 지 무덤을 수퍼 드릴로 파고 들어가는구나. 에라이~ ^$*&^*^^^&%% 같은 넘.
  • 위서가 2013/12/15 12:12 #

    경영에 간섭하기 위한 파업이 인정될 수 있을지가 문제고

    위에서 공공재라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파업에 나서는 주체는
    근로자가 아니라 세금내는 국민이나 철도이용자여야 맞다는 얘기가 됩니다.
    즉, 파업으로 얘기할 건 아니란 사실.

    그게 전면적 민영화라고 할지라도 실제로는 파업으로 해결될지도 의문이고
    또한 그런 식으로 나서는 것도 별로 좋은 뽐새는 아닙니다.

    정확히 여론조사를 해서
    "수익자 부담원칙에 의거해서 요금을 올리겠다"
    "요금을 현행 유지하는 대신 국민들 세금을 더 많이 내야한다"

    이러면 뭘 선택할지 뻔하지 않나요.

  • 無碍子 2013/12/15 13:02 #

    알고보면 민영화 반대론자들은 증세론자가 됩니다.
  • ㅇㅇ 2013/12/15 15:28 # 삭제

    근데 직위해제=해고라고 생각하는건가? 그런 사람이 있나...
  • 無碍子 2013/12/15 18:01 #

    그렇게 선동한답니다.
  • 헣ㅋㅋㅋ 2013/12/15 15:59 # 삭제

    8비트를 포함한 안개 속에서 해매는 좀비들에게 요약 설명

    <철도 적자 나서 리페어가 필요함>

    정부입장: 적자 ㄴㄴ해 수서발도 어차피 '공공재'니까 깔긴 깔아야 하고... 아 글치.. 코레일이 [수서발만 관여하는 자회사] 하나 세워라 우리 50프로 지분주면 거기에 자금 대줌. 대신 너네도 체질 개선해야 함. 그리고 수서발 관리하는 회사도 운영 똑바로 해라잉.. ㅇㅋ?
    코레일: ㅇㅋ 땡스염
    철밥통노근성공무원들: 어... 체질 개선... 뭐 좀 저지르고 나태하고 뭐 그런거 트집잡혀서 짤리면 안 되는뎅 어떡하징...(수서발용 자회사가 민영화가 아닌 건 알고 있음)

    자칭 민주주의 수호자집단: 야 너네 철밥통들.. 짤리기 싫으면 민주주의 열사가 되어 민영화 반대 운동하고 슬그머니 임금인상도 하고 그래라 우리가 암중에서 컨트롤 해줄께 우리 신컨임 ㅇㅋ?
    철밥통노근성공무원들: 콜! 임금인상파업! 민영화반대!
    코레일: 이 개새끼들이 뇌수로 죽쉈나 뭔 개소리야 너네 '직위해제'임 하라는 일은 안 하고 같잖은 이유로 파업하고 있어 ㅡㅡ;; 니네 땜에 국민들 철도 타는데 불편 느끼면 어쩔건데 깝치지 말고 '해고'당하기 싫으면 현장으로 복귀해라
    정부: 그러게 미칭놈들인듯;;;;

    뇌수가lcl수준인 대학생 좀비즈: 우우우어롱나ㅓㅗㄹ너아ㅗㄹ! 똑똑한척 잘난척 민주열사인척 할 수 있는 떡밥이당! 민영화 반대염!!!!!!!!!!

    먹고 살기 바쁜 일반인들: 민영화가 나쁜거여? 수근수근
  • 無碍子 2013/12/15 18:02 #

    민영화 안한답니다.
  • ㅇㅅㅇ 2013/12/16 13:17 # 삭제

    니가 하는 요약 설명이라는게 이미 몇번이고 반박한거라고. 읽기는 했냐? 댓글단 것들에 직접 반박을 하든가.
    지금 반대하는 애들이 단순한 좌좀들 같냐? 철덕들이 몰려와서 철도라는 사업 특성에 비추어 반대하고 하고 있는 입장인데 철도의 ㅊ도 모르는 놈이 좌좀 운운하니까 졸라 웃기다 야 ㅋㅋ
    방만 운영이니 적자니 다 논파가 된 상황인데 뭘 계속 방만운영 타령이냐 ㅋㅋㅋ 어쩔 수 없이 적자가 날 수 밖에 없는 한국 철도의 구조적 문제점을 찝어줘도 안들려 안보여 하면서 계속 일반적 민영론만 고장난 라디오처럼 반복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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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