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야기 일본의 재무장 그리고 집단자위권 2013/11/21 11:40 by 無碍子

1. 우리가 일본의 집단자위권을 막을 수 있나?
주권국가가 국제규범에 어긋나지 않는 짓을 하는 걸 가지고 이러쿵저러쿵하는 게 가당한가하는 물음입니다.
독일의 경우를 보면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 전범국으로 군대보유가 허용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현실성이 있는지도 살펴봐야 할 일이고요.

2.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과거사문제. 자 그럼 6.25 때 중공군을 잊으면 안되지요. “역사를 잃은 민족은 재생할 수 없다.” 중국의 핵무장을 반대할 수 있습니까?
독일은 서유럽집단방위체제인 나토군의 일원입니다.

3. 되도 않을 일을 가지고 끙끙거릴 까닭은 무엇인가?
하지 말라고 한다고 하지 않을 놈들이 아니며 하라고 한다고 시키는 대로 할 놈들이 아니라는 걸 뻔히 알면서 반대하는 게 국익에 무슨 도움이 되는지요?

강호제현(江湖諸賢)의 가르침을 바랍니다.

덧글

  • 그냥까기 2013/11/21 11:44 # 답글

    가끔씩 보면 일본은 전범국이기 때문에 군대를 가질수 없다는 주장을 진짜 믿는 사람들이 좀 있더군요.아니 그럼 킹 오브 킹 전범국인 독일의 독일군은 먼지..

    과거사 반성 운운하지만 과거사 반성과 군대 재결성간에는 어떠한 유의미한 법률적 관계가 없는데 말이죠.
  • 無碍子 2013/11/21 12:03 #

    독일은 당당한 나토회원국입니다.
  • 그냥까기 2013/11/21 12:23 #

    나토 회원국이죠.그걸 몰라서 하는 말이 아니라 전범국=군대보유 불가가 아니라는 겁니다.

    좀 더 정확한 답은 일본 국민들이 군대를 가지길 원하지 않기 때문이죠
  • 無碍子 2013/11/21 12:36 #

    독일은 전범국임에도 군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집단방위체계인 나토회원국이라고 써야하는데 소략하게 쓴 것 같습니다.
  • i핀i 2013/11/21 16:06 #

    솔직히 독일은 자체적으로도 과거사 청산을 잘했다는 이미지를 서구권에 어필하는데 성공했고 위치도 구 공산권을 막는 최전선이라 안할수도 없었조
    일본요? 그것들 입좀 안써도 반대가 반넘게 줄듯
  • i핀i 2013/11/21 16:11 #

    과거사 반성은 솔직히 이미지문제조 좋게보이면 좋게좋게 넘어가는대 일본은 그냥 어그로
  • 로보 2013/11/21 12:52 # 답글

    전범국의 전쟁에 협력한 식민지였던 주제에 전범국과 승전국을 상대로 호령해봐야...

    저 사진은 미주리호 함상인가요?
  • i핀i 2013/11/21 16:17 #

    ? 근대 우리가 승전국한테 호령하나요? 애걸이 아니라?
  • 無碍子 2013/11/24 09:18 #

    미주리 맞습니다 맞고요.
  • 지나가던과객 2013/11/21 15:28 # 삭제 답글

    미국의 자유와 인권을 내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주권국가의 자위권을 더 이상 제약하기는 어렵겠죠. 그게 전범국이라고 해도 말입니다.

    일본애들은 그 입만 좀 닥쳐주면, 우리와의 군사협력관계든 외교관계든 좀 스무스하게 진행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 입만 닥치면 말이죠.
  • i핀i 2013/11/21 16:09 # 답글

    덤으로 어차피 일본이 우리나라를 공격할 가능성은 0%나 마찬가지지만 일본재무장으로 우리나라 무기도 좀더 강화했으면 미사일사거리 라든가 방공망강화라던가 기계화률이라든가등등
  • 위서가 2013/11/22 08:33 # 답글

    다른 건 모르겠고
    일본이 100년과 다르다고 지껄인다거나 일본이 우리를 공격할 가능성이 0%라는 얘기를 보면
    친일파들도 통진당과 마찬가지로 참 현실감각 없다는 것에 한탄.

    재무장은 예전부터 언급되던 거니까 별로 놀라울 것도 없으나
    저 상태에서 경제가 무너지고 자민당보다 더한 극우내각이 들어서면 미래는 절대 장담 못 합니다.
    만약 미국이 동북아에서 물러났을 때 일본과 한국 비교하면 이건 답이 없음.
    진짜 그 때는 싫어도 중국 응딩이 빨게 생긴 것이죠.

    하여간 요 며칠간 우리가 반일감정을 가져서 일본과 합리적인 관계유지가 어렵다는
    개드립치는 몇몇 친일파들의 존재를 보면서 진짜 답없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얘들 때문에 협력관계고 나발이고 그런 건 다 기각해야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일본이 정말 '입'만 턴다고 보는 건가. 저거야말로 혼네라고 생각은 안 하고?

  • ㄷㄷ 2013/11/22 21:31 # 삭제

    중국 응딩이를 빨다뇨?
    대놓고 미국만 없으면 진작에 손봐줬을거라고 벼르고 있으며
    희대의 깡패국가로 발돋움하고 있는 중국에 기댄다니...
    중국과 일본을 비교한다면 후자는 그나마 말이 통하는 과거 깡패였던 놈이고
    전자는 수천년간 주변 국가들에게 민폐끼쳤던 전력을 지닌 전통의 깡패에다 현재 다시 떠오르고 있는 놈입니다.
    일본이 재무장이다 뭐다 하며 난리떠는 가장 큰 이유도 중국 때문입니다. 북한을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긴 하지만 잠정적으로 가장 큰 주적인 중국을 견제하기 위함입니다. 이 때문에 미국과 EU도 일본을 지지하는 입장이고요.
    한국 또한 결국 중국을 주적으로 삼을 수밖에 없는 입장인만큼 일본과의 공조를 꾀해야 합니다.
    틈만 나면 다시 속국화시키려고 벼르고 있는게 중국인데 무슨 응딩이;;;
  • 붕어 2013/11/22 21:56 # 삭제

    중국이 남에게 줄 것이 없는 신흥강국이라 우리가 기대봐야 손해만 볼 확률이 높습니다. 더구나 정치체계조차 다르고 바로 옆에 더 가까운 속국(..)이 있는데 빨아봐야 나올거 없습니다. 도리어 적당히 팅겨야 줄까말까라 봐야 될겁니다.

    또 자민당이 무너지고 미친 정권이 들어선다면 그땐 미국과 중국이 나설거니 그때 걱정하는 것이 좋을하고 미국이 아시아에서 무너진다면 우린 답이 없는 혼돈속일거니 일본정권 따위는 관심거리도 안될거라 봅니다.

    그리고 반일감정이란 것도 적당히 해먹어야 통하는 거지 넘 많이 써서 이젠 일본도 내성이 생길만 하지요. 따지면 대책없이 좋은 카드를 남발한 우리 잘못이지 독일조차도 몽둥이가 바로 보이지 않았음 그렇게 사죄하고 다니진 않앗을겁니다.

    분명 일본은 입만 털지 않을 것이고 혼네가 어쩌던간에 지금까지 같은 단기적이고 감정적 반응은 이미 통할수 없습니다. 우리도 본성을 뛰어넘어 그쪽처럼 냉혈적이고 장기적인 대응을 못하면 끝입니다.
  • 위서가 2013/11/22 21:58 #

    정작 중국 한족 국가가 한반도에 일본 이상으로 큰 피해 끼친 건 없습니다(...)

    원은 몽골이고, 청은 여진족이거든요.

    그러나 일본은 무려 두 차례나 그랬는데요?

    일본과 공조해서 중국과 저항하면 된다하는 것 자체가 오히려 순진한 생각일 수 있죠.

    그게 가능하다면 100년 전에 그랬어야지.

    일본 입장에서는 공조할 빠에는 다시 먹어치우고 강해진다 쪽이 더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 위서가 2013/11/22 22:03 #

    그리고 오히려 중국 입장에서는 만약 일본과 미국이 아니면
    한반도는 거들떠 볼 필요도 없어요. 억지로 지배한다고 잇속이 생기는 곳이 아니죠.
    괜히 저항만 당해서 자기들이 크게 다치지.
    그리고 알아서 냅두면 더 발전하는 중국으로 넘어올 테니까 뭐하러 침략함?
    한반도 따위는 뭘 하든 시끄럽게만 안 굴면 그냥 너희들 알아서 해라.
    어차피 경제고 문화고 대륙이 다 앞설 건데 그럴 입장이죠.

    하지만 일본은? 여전히 한반도는 군침이 도는 곳이지요.

    다시 중국 입장으로 가서 일본을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중국은 한반도 독립을 보장합니다.
    그건 중국이 착해서가 아니라, 직접 일본을 상대하기보다는
    한국 보고 상대하라고 하는 게 더 합리적이기 때문입니다. 임진왜란 때도 그랬구만.

    그러나 일본은 한국과 공조해보았자 전략상 한계가 너무 뚜렷해요.
    일본 입장에서는 한국이 배신 때릴 수 있다고 보고 있다능.

    이러면 먼저 침략해 올 쪽은 어딘지 뻔합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인데
    중국'만' 패권국가이고 일본은 중국에 대해 저항하기 위해서라는 식으로 얘기하면 곤란하죠.

    양쪽 모두 우리의 적인데 말입니다.
  • 붕어 2013/11/22 22:19 # 삭제

    근본적으로 틀리신 것이 있습니다. 국가의 성격과 상황이라 것인데 중국은 지금 성장하는 강국으로 당장 성장의 동력이 필요한 나라입니다. 이건 과거 일제처럼 거의 정상적인 거래로 만족될수 없고 우방에게 나눌것도 없지요. 미국덕에 정상적으로 처리되는 편이였지만 이젠 모르는 일입니다. 그리고 일본은 과거와 달리 카르타고와 같은 상업국가이자 늙은 나라입니다. 근본적으로 분쟁은 손해이며 이익이 된다 변화를 좋아하지도 않고 근로세대의 손실을 거의 보충되기도 힘들지요. 고로 분쟁에서 한니발처럼 이기는 판이라 한들 좋아하지 않지요.

    둘다 쓰래기일지 몰라도 누가 더 이웃으로 좋을지 뻔하지요. 하긴 감정적으로야 전자가 편하지면 그게 끝이 아니라 봅니다.
  • 위서가 2013/11/22 22:28 #

    미국이 떠난다고 가정하면 한반도는 중국 쪽으로 보면 티벳만큼의 지정학적 가치도 없습니다.
    오직 일본을 견제하기 위해서라면 그냥 자치권 보장하고 일본과 으르렁거리게 하는 게
    최선의 선택입죠.

    하지만 일본은 국내의 위기를 여러차례 전쟁으로 풀려고했던 전력이 여러번 있습니다요.
    더군다나 그건 '섬나라'이고, 식량자급률이 극도로 낮은 사정까지 감안하면 더욱 더 그렇습니다.
    살기 위해서 심지어 중국침략까지 각오할 수 있어요. 당연히 한반도를 지배하는 걸 전제합니다.

    짱깨들이 바보가 아니고 뭐하러 한국을 침략합니까.
    화교들 진출시켜서 경제권 다 틀어쥐면서 알짜 다 빼가고 그런 정도로 가려고 하겠죠,
    걔들은 한반도가 생존의 문제가 아니죠.
    그러나 일본은 한반도가 자기 헤게모니 하에 없으면 생존이 불확실해집니다.
    미친 짓을 저지를 곳은 너무 뻔한데요?

    우리가 일본 입장 생각해 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성장 동력 언급하셨습니다만, 그건 한반도와 진짜 무관합니다요 -_- 석유가 나는 것도 아니고.

    여기 분들 논리대로 동맹맺는다는 건 바꿔 생각하면
    히데요시가 명을 칠 터이니 길을 빌려달라해서 예, 알겠습니다 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한일 동맹을 맺으면 중국이 어디부터 불이익을 줄까요? 그 생각들은 안 하셨나요?
  • 붕어 2013/11/22 22:43 # 삭제

    죄송하지만 일본은 더이상 정상적인 제국이 될수도 없고 그럴 의사도 없습니다. 늙고 침체된 국가로써 미국의 패권하에 익숙한 상업국가입니다. 옛날 잘나가는 척할때 이야기해봐야 그런 나라 이미 사라진지 오래지요. 도리어 국방 대신해준다며 삥뜯어 먹을수 있는 나라지요.

    그리고 울나라는 이미 지리적 상황보다는 일본에겐 고급 자제와 부품의 주 수출국이고 중국에겐 역으로 주요 고급 자제와 부품의 공급처입니다. 북한과 비교하시면 곤란하지요.
  • 위서가 2013/11/22 22:56 #

    님이 말씀하시는 건 "미국"이 동북아에 개입한 현재의 상황을 전제하는 겁니다.

    미국이 개입했다면 우리가 굳이 일본과 동맹맺을 필요도 없어요.
    우리가 일본에 도움이 될 리도 없고 어차피 미국이 다 알아서 하는데요?

    말씀하신 정상적인 무역이라거나 일본이 노쇠해진다고 하는 것 자체가
    팍스 아메리카나가 유지되는 걸 전제한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미국이 만약 떠난다면.

    그 때는 상황이 아주 무섭게 급반전됩니다.
    여기서 일본과 동맹맺자고 하는 분들이 답답한 건
    침략의사가 없는 일본이란 '미국'이 목줄을 잡고 먹이를 주는 애완견 상태의 일본이라는 걸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개주인이 사라지고 목줄이 풀리고 야생화된다면 그 때는
    '살아남기' 위해서 다시 과거로 결국 돌아가는 것입니다.
    정치 체제 다시 통제체제로 바꾸는 것은 너무 가능해서 탈인데요?

    정리하면
    미국 개입 -> 한국이 동맹을 맺을 필요도 없다. 그냥 미국이 알아서 하는데 어쩌라고
    미국 떠남 -> 동맹은 커녕 야생화된 일본의 침략으 막는 데 급급한 실정이다.

    이래도 이해가 안 가시나요?
  • i핀i 2013/11/22 23:04 # 삭제

    근대 우리나라군이 그렇게 약하지는 아닌대요..뭐 미국에 많이 의존하는 상황이지만 그건 일본도 마찬가지고 다른 동남아시아군이면 몰라도 중국이나 러시아랑 국경분쟁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랑 전재이요? 그 정신나간 일본군 때로 돌아간다면 몰라도 서로 반병신 될각오해야 할걸요
  • 위서가 2013/11/22 23:11 #

    i핀i / 미국 떠나면 일본은 정신이 나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됩니다요(...)
    생존이 급하기 때문에 정신나간 짓을 저지를 수 있으니 문제입니다.
  • 붕어 2013/11/22 23:14 # 삭제

    계속 착각을 하시는 듯한데 지금 일본은 1930년대가 아닙니다. 도리어 일본 주장하시는 내용은 중국과 일치합니다. 일제때와 같이 중국은 국력이 극대화되고 있고 동남아시아에 확장정책은 분명하게 실시하며 미국의 아시아 질서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시는 논리대로 중국은 군사적으로 일본의 해군력은 무력화해 굴복시키기 위한 거점으로 한국이 필요하고 실제 장기적ㄱ 분쟁을 위한 각종 고급자체의 확보를 위해 근처에 있는 유일한 대안 울나라를 확실하게 확보해야 됩니다. 이를 위해서 실제로 직접 나설필요조차 없고 단지 북한이란 종놈을 잘 다루면 해결되지요. 주장하시는 일본의 침략과 비교가 안되게 장벽조차 낮습니다.
  • 위서가 2013/11/22 23:18 #

    미국이 떠나면 1930년대로 돌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미국이 동북아에 관여한다면 우리는 구태여 일본과 손잡을 이유도 없으니 이건 논의 끝)

    대중국 저항 한일동맹?
    이거 잃은 것은 우리가 더 많습니다

    첫째, 중국의 첫째 타겟이 된다
    둘쨰, 대중 수출시장을 잃는다.

    자꾸만 일본이 과거와 다르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만
    살기 팍팍해지고 안보가 위태로우면 전시 체제 바뀌는 건 전혀 불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 i핀i 2013/11/22 23:22 # 삭제

    아니 우라나라가 왜 일본과 동맹하나요 당연히 중국에 붇어서 가야지 글고 일본에 우리나라 침공은 도와주세요 강대국님 이거나 일본 이나쁜놈!!한고 다른 나라가 간섭할 명분 만들기 밖에 더되나요 뭐 구일본군 병신들 상황이면 할만한 망상이지만요
  • 붕어 2013/11/22 23:29 # 삭제

    죄송하지면 절대로 일본은 과거로 돌아갈수가 없습니다. 이미 인구구조부터 노령화됬는데 무슨 분쟁질을 할 여지가 있나요? 한번 재대로 전쟁하면 근로세대가 몰살인데 현실을 스타크레프트라 보시는 것 같구요. 클론을 양산해도 잘 안될겁니다. 그래서 울나라가 안보를 미끼로 일본을 등쳐먹을수 있다 주장한 겁니다.

    그리고 중국과 대립한다고 열전을 할 필요가 없지요. 단지 거래와 국가관계을 분리하면 그만입니다. 매우 섬세하게 해야 되겠지만 이리저리 철따라 붙어다니는 소국보다 오래사는 방법입니다만.
  • 위서가 2013/11/22 23:36 #

    붕어 / 걔들이 1930년대에 한 뻘짓을 제대로 청산 안 했다는 점에서는 별로 신뢰 안 갑니다
    지금도 미국이 주도하는대로 따라가서 그런 것이지, 만약 미국이 사라져버리면
    언제든지 폭주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잠재해있는 국가입니다.
    후쿠시마에 대한 처리만 봐도 그건 이미 간접적으로 나타났다고 보이는데요?
    '먹어서 응원하자"에서 유추해볼 수 있는 걔들 멘탈리티 보면 얘들 어떻게 나올지 보입니다.

    일본 애들은 특히 역사적으로 상대가 확실한 강자라서 패배를 인정하면 그 때는 굽신굽신거립니다. 한마디로 강자에게는 약하고, 약자에게는 강해요. 애들이 한국을 보는 시선도 어디까지나 '약자'로 보기 때문입니다. 한일동맹을 맺어서 중국에 저항한다고 하는 그럴 듯한 시나리오를 신뢰하지 못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차라리 우리가 먼저 중국 응딩이 빨아버리면 승부가 결정난 셈이니까 얘들은 미친 짓을 못 하지만, 한일동맹을 한다고 하면 중국을 만만히(?) 보면서 오히려 더 미친 짓을 저지를 수 있습니다.

  • 붕어 2013/11/22 23:44 # 삭제

    국제관계란 것이 원래 믿을수 없은 관계를 잘 이용해 이익을 챙기는 겁니다. 도리어 믿을수 있단 것 자체가 이권으로 상당한 대가를 요구할수도 있습니다. 몬가 잘못 생각하시는데 저는 중국이나 일본 다 믿고 있지 않습니다. 중국이 좋은 소리 하니 믿으시는 듯한데 그거 혼네가 아닙니다. 도리어 둘다 같이 이권상 너무 가깝기에 까다로운 상대들일뿐입니다. 될수있음 원거리라 여유있는 미국과 관계를 돈독히 하라고 주장합니다.

    간단히 주장해 일본과 가까워져야 하는 이유는 단지 중국보다 좋은 조건을 맺을수 있단 겁니다.
  • 위서가 2013/11/22 23:50 #

    제가 중국 좋게 본 것 없을 터인데요?
    저야말로 이해득실가지고 지금 얘기하고 있는 겁니다.
    우리가 일본한테 얻을 수 있는 건 없어요. 중국한테 얻을 수 있는 건 많지만.

    그리고 중국과 손잡자하는 건 이것이야말로 세력균형 면에서 오히려 충돌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중국 쪽으로 가버리면 세력균형이 확 기울기 때문에 차라리 한반도에 재앙이 될 수 있는 충돌을 방지할 수 있죠. 특히 북한 문제까지 감안하면 우리가 일본과 손잡는 건 더욱 더 재앙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역으로 왜 일본 애들이 한국이 손 안 잡아주냐고 나서는지 그 이유를 생각해보시길. 의리 같은 것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얘들은 재무장으로 인한 리스크를 분담해 줄 호구를 원하는 것일 뿐입니다.
  • 붕어 2013/11/23 00:00 # 삭제

    멀쩡하게 동맹이 있는데 관계가 부실한 겨우 시작하는 강대국에 매달리는 걸 기울여진 사고가 당연하지요. 그리고 울나라와 일본은 감정과 달리 매우 밀접한 이해관계에 있습니다. 도리어 이걸 포기하고 있지도 않은 우호관계를 만들어야만 된다 주장하시면서 중립적이라면 모순이지요. 이권관계부터 재정립해야 됩니다. 물론 당연히 상대의 믿음을 사기 위해 알아서 기어야만 되겠지요. 우리와 중국은 수십년간 이념대립을 했고 지금도 체제가 확고하게 다릅니다.

    더구나 역사상 확장정책을 하는 쪽이 열전의 중심축이었습니다. 그쪽에 매달리면서 평화를 바라신다면 어리석다고 말씀드릴 수있습니다. 당장 세계질서이 망하는 상황이 아닌한.
  • i핀i 2013/11/22 10:06 # 답글

    일단 USA님이 계신한 일본은 우리를 공격못하지만 미국이 떠나는 막장 상황 이라면 다시 정신 나갈수도있조
  • ㄷㄷ 2013/11/22 15:00 # 삭제 답글

    일본의 집단 자위권은 전후 조약에서도 유엔에 의해 보장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ㄷㄷ 2013/11/22 19:37 # 삭제 답글

    미국이 떠난다 해도 반도를 침탈할 생각보단 동맹을 맺기를 우선 꾀하리라 생각됩니다.
    구한말 시절에도 오랬동안 그랬듯이 일본의 반도에 대한 인식은 무엇보다 대륙의 다른 세력으로부터의 '완충지'니까요.
    그래서 구한말에도 한참동안 온건파와 강경파가 대립하면서 툭탁툭탁했던...
    그때처럼 중국이 호구인 것도 아니고 명백히 주적으로 기능하는 현대에는 한국과 동맹을 맺을 궁리를 하지 한국마저 적으로 돌리는 병신짓을 하지는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이건 한국도 마찬가지고요.
    지금과 같은 감정적 반일감정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결국 미국아래 한국과 일본은 대중국 동맹전선을 펴야 할 입장입니다.
  • 위서가 2013/11/22 22:07 #

    완충지는 오히려 중국 쪽이 선호할 전략입니다. 과거 명나라 때도 그랬거든요.
    그러나 일본 입장에서는 완충지가 문제가 아니라, 당장 반도 쪽으로 자국군 보내서
    견제하는 게 낫죠. 동맹은 무슨 동맹, 한국이 언제 통수칠지도 모르는데.

    그리고 다들 착각하시는데요. 동맹을 맺고 안 맺고는 그건 대등할 때나 그렇습니다.
    그런데 미군이 만약 철수하고 동북아에서 관심 끄게 되면 한국은 일본과 절대 대등하지 않습니다.
    동맹은 커녕 그냥 일본군이 하루아침에 진주해오면 게임 끝나요.

  • 붕어 2013/11/22 22:32 # 삭제

    근데 막상 중국정권들이 어리석게도 등소평의 조언을 무시하고 확장정책을 하기 시작해서 틀린 말씀이 됬다고 할수 있겠네요. 실제 중국이 울나라에게 입맛 맞는 이야기 하는 것 자체가 확장입니다. 이미 중국은 북한이란 완충지를 확고히 가지고 있고 우리가 미국세력의 끝입니다. 경제교류와 역사 편들어주면서도 자국내 조선족의 민족의식은 말살하는 것을 보면 속내을 알수 있지요.

    그리고 일본이 성공한 이유는 군사를 포기하고도 미국의 보호속에 안정적이었단 거지요. 그 성격상 알아서 분쟁속에 뛰어들리 없지요. 그런 기백이 있었음 현재의 침체에 있지 않을 것 같습니다.
  • i핀i 2013/11/22 22:58 # 삭제

    일본이 하루아침에 이겨요? 일단 미국이 철수한다는 것부터가 세상이 많이 어지러워진 상황이지만 일본이 자국군을 가진 상황이면 울나라는 놀고만 았나요... 뭐 지금 만 비교하면 호랑이랑 상어랑 싸움이라 싸움이 이상해지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일본이 압도적이진 않습니다 그건 미국이나 그런거고 하루아침은 불가능함 에추에 지금 자위대 보병은 장식 취급인데
  • 위서가 2013/11/22 23:03 #

    1945년 종전 이후 중국이 본격 침략한 두가지는 티벳과 한반도입니다.
    티벳은 중국에 있어서는 일본의 한반도와 똑같기 때문에 - 만약 티벳이 독립국이어서 미국과 동맹맺고 미군 주둔시키면 그냥 중국은 아작 - 마오쩌둥이 아예 군사적으로 점령해버렸죠.
    그러데 그런 마오가 정작 한반도 북부는 직접 점령통치하지 않습니다. 이걸로 증명된다고 보이는데요?

    중국이 조선족의 민족의식을 뭘 말살해요. 조선족들이 그냥 알아서 중국 자랑스러워하고 그러는 걸. 한마디로 중국 입장에서는 그런 대단한 대우 할 필요조차 없어요. 미국이 떠나면 먹고살기 위해서라도 한반도가 중국에 애걸복걸할 거라는 걸 충분히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군사행동 벌일 것도 없습니다.

    만약 일본도 애걸복걸한다면 얘들도 살아남겠죠(뭐 그러면 한일동맹 언급할 필요도 없죠) 그런데 얘들이 이럴 생각이 없다면 생존율 높이기 위해 반드시 한반도로 군대 보내서 중국과 '딜' 할 게 너무 뻔한 시나리오입니다. 당연히 핵무장도 해버리겠고요. 한마디로 한반도를 최전방 방어막으로 삼아버릴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입장에서 선택할 전략적 행동은 뻔합니다. 일본 애들이 핵무장으로 끝내도로 하려면 그냥 이 경우는 자존심 상하고 불이익 보더라도 그냥 중국 응딩이 빨아서 아예 한반도로 못 들어오게 하는 수 밖에 없어요.
  • i핀i 2013/11/22 23:07 # 삭제

    아니 일단 우리나라군이 그정도로 허수아비는 아니라니까요... 핵도 어치피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개발 기간은 비슷하게 나와요 우리나라가 무슨 저기 아프리까 내전 국도 아니고 여기나 일본이나 영 한쭉으로 치중된 전력을 가지고있어서 둘이싸우기가 묘해짐니다 정상적인 상황이 되면 약쪽다 올라간 상황이지
  • 위서가 2013/11/22 23:10 #

    i핀i / 일본이 중국에는 바로는 못 개겨도 '대한민국'만이라면 제압할 수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요.
    한국군은 미군 없으면 걍 병신입니다.

    한국이 피해야 할 건 모로 가든 한반도가 어쨌든 대리전의 '장소'가 되는 겁니다.
    일본이 한일동맹을 추구한다면 그건 군사력을 기대해서가 아니라, "선빵은 네가 먼저 맞아줘"라는 것이라는 걸 왜 이렇게 모르시는지 모르겠네요. 우리가 중국이냐 일본이냐 따지는 건 진짜 분수 모르는 이야기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한반도에서 충돌이 안 일어나는 겁니다.

    이러려면 처음부터 중국 응딩이 빠는 게 낫죠. 중국이 한반도 쪽에 군대 파견했을 때 일본이 들어올 가능성과, 일본과 한국이 손잡았을 때 중국이 들어올 가능성은 비교하고 말 것도 없어요.
    미국이 떠난 상황에서는 한국이 처음부터 친중 자처해버리면 일본이 한반도로 들어오는 건 바로 중국에 대한 전쟁 선포가 되어버리고, 이 경우 승산이 없으니 일본은 아예 못 들어옵니다.

    그러나 그 정반대는 다르죠. 한국과 일본이 동맹을 맺으면? 그리고 미국이 없으면? 중국 바로 우리부터 건드립니다. 일본이 기대하는 건 한국군 따위가 아니라, 이렇게 한반도가 얻어터져주고 본토는 안전한 겁니다. 다들 순진하시나요?
  • i핀i 2013/11/22 23:16 # 삭제

    아니 그게아니라 당연히 미국 떠나면 다른 강대국에 붇는게 당연하조 근대 님은 우라나라랑 일본이랑 붇의면 우라나라가 일본 상처도 못주고 진다고 하시는대 그게 문제도 우리나라랑 일본이랑 싸우면 둘다 중국이 잘멱겠습니다 하고 옴니다 일본이 선빵했의면 중국이 뭐하로 우리나라 공격해요 같이 일본털자고 하면 길만들어주는 수준이 아니라 내가 먼제할게 할텐데

    일본도 그냥 우리나랑를 그냥두고 중국과 친하게 하거나 다른 강대국 쪽에 붇는게 당현하지 무슨 미국없다고 자기가 짱되겠다고 다른나라 침략합니까...

    글고 우리나라군이 미국없으면 문제가 넘치도록 많지만 그건 일본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본도 미국에 의존하는 군형식이라 미국 떠나면 문제가 넘침니다만
  • 위서가 2013/11/22 23:23 #

    그러니까 정리하면

    일본이 중국에 굴복한다 -> 그럼 다 같이 종속되는 거니까 동맹맺고 말 고 할 것도 없다.
    일본이 중국에 저항한다 -> 이 경우가 문제인데 이 때 일본과 손잡아보았자 우리만 손해본다.

    그리고 현재 미국이 개입한 상황.
    미국님이 다 하실 건데 뭐하러 한국에서 괜히 일본 지지한다고 해서 중국의 분노를 삼?

    일본이 재무장을 하건 말건 그건 중일문제로 냅둬야죠.
    한국이 일본과 손을 잡으면 괜히 끼어들어서 중국에게 반감만 사고 손해만 봅니다.

    지금 한국의 대외적 경제의존에서 그나마 흑자 유지하게 해주는 곳이 중국이라는 건 다들 왜 간과하시나 모르겠네요(안보 얘기하는 분들의 맹점이 경제적인 건 다 고려 안 한다는 것)

    재무장이고 뭐고 그건 우리는 '역사적 의미'에서 소극적 반대하면서 대충 눈감아주면 그만이지, 적극적으로 손잡아줄 이유 없습니다. 일본 손잡아준다고 해서 우리가 이익볼 게 하나도 없어요. 오히려 중국이 우리에게 딴지 걸 껀수만 생길 뿐이지. 그리고 일본 애들은 알아서 재무장할 놈들인데 뭘 우리가 관여합니까?

  • 붕어 2013/11/22 23:24 # 삭제

    죄송하지만 미국이 떠나면 중국의 사정상 울나라에 손을 댈 수밖에 없습니다. 중국 입장에도 일본외엔 재대로된 산업강국을 편입시키지 못하면 언젠가 올 미국을 환영한단 표시가 되겠지요. 덤으로 일본이 무력화되고요. 모 피할수 없다면 중국에게 협력하는 것이 좋아 보이긴 해도 우리가 서구사회에서 멀어지고 중국의 덤으로 따끈따끈한 분쟁을 휘말린단 것인데 차라리 일본과 손잡고 중국과 대립하는 것이 더 좋지요.

    근데 실제 지금 중국의 성장이 미국과 서구와의 거래의 결과란 면에서 확장을 통한 분쟁의 피해는 양측에 가해지며 시장을 상실한 중국이 더 클수도 있습니다. 생각과 달리 중국이 패할수 있단 거지요
  • i핀i 2013/11/22 23:28 # 삭제

    근대 어차피 대중국보다는 그냥 가대국에 붇는게 더 좋아보인데...
    글고 대중국 할려면 일본말고도 인도나 러시아등 중국이 크면 별로 안좋아할 국가는 넘침니다 굳이 일본 만 가지지고 하는건좀 어차피 묵구떠나도 같이 중국쪽에가서 별차이 없을걸요
    글고 미국이 떠날정도로 막장상황이면 서권이옥 모고 가까운 도움되는 쪽에 붇어야조 전재 왜함?
  • 위서가 2013/11/22 23:43 #

    미국이 떠난 상황에서 우리가 먼저 중국 응딩이 빨면
    중국도 얻는 게 있으니까 확실한 give&take 가능합니다.

    현재 한국 대기업 지분을 미국인 투자자들이 차지하던 것이
    단지 중국 부자들이 차지하는 걸로 바뀌는 것,
    그리고 중국 임노동자들 들어오는 것 빼고는 우리가 손해볼 게 생각 외로 없어요.
    일본 견제해줄 테니까 중국 횽 자치권 좀 보장해줘라는 식으로 나서면
    중국도 그 이상 우리한테 울궈낼 것도 없고,
    자기들이 투자한 한국 대기업이 잘 나가면 이익보는지라 안 건들죠.

    그런데 일본은 아니에요. 우리와 너무 이익이 상충되는 측면이 많습니다.
    왜 동맹맺어보았자 소용없다는 건 위 리플에 애기했다시피, 얘들 1930년대의 습성
    절대 청산 안 했습니다. 후쿠시마 처리한 것만 봐도 얘들 정부가 하는 짓이나 국민성이나
    보이지 않나요? 아주 정신승리에다가 폭주에다가 결국은 희생자들보고 알아서하라는 식으로 무책임하게 굴고 있어요.

    또 한가지 이유를 적자면, 어차피 우리는 5천년 역사상 '사대'하는 것에 적응한 민족입니다. 독립국으로서의 역사도 없고 사실상 대한민국도 미국 하라는대로 운영해 온 나라입니다. 갑작스레 독립국이 되어서 일본과 사이좋게 손잡고 중국에 저항한다는 건, 일본도 못 믿을 나라지만 우리 역시 리 스스로를 믿을 수도 없는 실정입니다. 중국과 손잡는 건 이미 빠빵한 경력이 있어서 별로 어색할 것도 없죠.

    그러나 일본과 손잡는다? 우리가 타국을 한번이라도 제대로 우리의 뜻대로 통제하거나 억제해본 적이 있던가요? 그럴 국력도 되지 않지만 그런 경력 자체가 없습니다. 대등하게 동맹맺는다는 것이야말로 노무현의 동북아 균형자론과 마찬가지의 망상에 불과합니다.
  • 붕어 2013/11/22 23:50 # 삭제

    이젠 황당한 걸 주장하시네요. 울나라에 진출한 중국자본이 기술만 빨아먹은 뒤 약속도 안지키고 지나라보다 비효율적인 울나라 공장들 팽 시키시는 걸 모르시는듯한 발언을 하시는군요. 하다못해 외국에서 한소리 하는 것 관심있음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 건데 당황스럽네요. 일본자본과의 관계조차 모르시는 듯한데 울 산업구조 자체가 이젠 일본과 연합 된거나 다름없습니다. 이게 분해되면 당장 망할 곳이 한두곳 아닙니다.

  • 붕어 2013/11/22 23:53 # 삭제

    그리고 우리가 국제관계가 미흡하니 대국이신 중국께 충성해야된단 말씀을 하시는듯한데 그말이 통하려면 가망은 없지만 최소 중국이 미국처럼 대국으로의 신뢰성이 있어야 되는 겁니다. 말씀하신 대로 어설프게 강대국들에게 매달렸다 줄건 다주고 버림받는 나라가 바로 대한제국이었지요.
  • 위서가 2013/11/22 23:55 #

    미국의 론스타도 비슷한 일 저질렀고, 그건 자본 속성이니까 그것만 탓할 것도 없습니다.
    적대적 인수합병해서 단물만 빨아먹고 버리는 건 국가 특성이 아니라 모든 자본주의 국가가 다 그렇습니다.

    산업구조가 일본과 연합한다는 것도 옛날 얘기입니다. 오히려 경제교섭 끊으면 일본 쪽 부품회사야말로 수출시장 못 찾아서 그냥 망하는데요? 그렇다고 우리가 생산능력이 없는 게 아니고 말입니다. 더더군다나 제조업은 계속 중국이 잠식해가고 있는 형편입니다. 괜히 지금 일본이 점점 기울어지면서 침몰한다 얘기가 나오는 게 아니죠.

    중국시장과 단절되어서 망할 곳은 천지일지 몰라도, 글쎄요. 일본 쪽과 단절되면 망할 곳은 김수출하는 곳 정도? 중국시장에서는 늘 흑자엿지만 일본과의 무역에서는 우리가 늘 적자였습니다. 당장 무역 끊어지면 어디서 아쉬운 소리 할지는 더 이상 볼 것도 없을 건데요.

    그렇게 일본 없이 우리가 죽을 입장이면 박근혜가 지금 알아서 재무장 찬성해주었을 것이고, 일보니 우리에게 볼멘소리하는 것 들통나는 사건도 안 벌어졌을 겁니다.

  • 붕어 2013/11/23 00:06 # 삭제

    일본이 호구로 보이시는 착각을 하시는 듯한데 우리도 일본 부품 없으면 생산을 못해 망하고 더구나 일본이 경제봉쇄만 해도 우린 그냥 말라 죽어야 됩니다. 근데 일본은 중국에 직접 수출하거나 대만 이용하면 그만입니다. 도리어 딘기적으로 연합된 처지라 말씀하신 문제때매 울나라가 일본과 협력할 때 동등할수있는 거지요. 중국은 정 급하면 일본같은 곳에서 직수하면 그만이니 조건이 나쁠수 밖에 없어요. 더구나 경제외 수단도 얼마든지 쓸수 있으니 우위가 장난이 아니지요.

    중국이 0년전부터 속으로 울나라를 나라 취급을 안하는 이유가 다 있는 겁니다.
  • i핀i 2013/11/23 00:37 # 삭제

    야 오랜만에 보는 일본 경제 봉쇄설ㅋㅋ 그거 이미 무리라고 나온 것임 무슨수로 봉쇄하게요 항로는 우리나라만 쓰는것 아니고 우리나라가 중국과 친하면 북한으로 육로쓰면되고 그거 상한 떡밥임
  • 붕어 2013/11/23 01:55 # 삭제

    꼭 해상 봉쇄할 필요가 없지요. 그냥 일본이 수출만 안해도 우린 난장판이 되는 겁니다. 울나라 지금 일본에서 수입하는 부품중 다수는 기술도 없다지만 수지타산이 안맞아 수입하는 것이지요. 장기적으로야 가능할지 모르지만 일본만큼 그걸 수급해 줄 곳 없습니다. 하기사 일본도 험한 꼴이니 잘 일어나지 않지요. 그리고 하려고 하면 미친짓이긴 해도 실제 중국영해외엔 주요 수입로 다 차단입니다. 물론 중국과 러시아가 열어준다해도 똘아이 북한이란 변수도 있으니 그냥 넘어갈거라 기다해면 오산입니다.
  • 붕어 2013/11/23 01:59 # 삭제

    비슷한 구조에 중국이 할수 있는 것보다야 적은 수를 가져서 우리가 거래하기 편하단 거지 일본이 부자집 망해도 3년이라고 경쟁력이 죽어버린 곳이 아닙니다. 나를 알고 상대를 아는 것은 이런 일에서도 절대적입니다.
  • i핀i 2013/11/23 02:32 # 삭제

    그니까 그거 무리에요 에초에 미국배에 한국 물건이랑 러시아 물건이랑 같이 있는 경우도 있고 그냥 그쪽엥해를 지나가는 상황일수도 있는대 봉쇄하면 워 격침시키나요 그러면 아에 저를 죽이로 와주세요 하느 꼴임
  • 위서가 2013/11/23 09:42 #

    다들 중국과 일본을 이념적, 감정적으로 생각하시는데.
    경제적인 측면에서 고려해보세요. 아예 비교대상조차 못 됩니다.

    일본과의 우호관계? 말이 우호관계이지 똑같이 미국 후빨하고 있는 관계일 뿐입니다요.
    우호관계인데 망언으로 장난질 차고 독도 가지고 계속 도발하고 그러나요?

    ⓐ 상품 및 서비스 시장의 크기
    ⓑ 원자재의 보급

    이 두 가지만 가지고도 일본은 절대 중국에 상대가 될 수가 없어요.
    현재는 미국이 저 역할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후빨하는 것이지만
    미국이 만약 떠난다고 하면 우리의 선택 방향은 뻔합니다.

    지금 아베 정권이 한국에 개드립치는 것 등은 재무장 추진으로 가면
    사실상 일본이 고립되어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일본에게 여러번 침략당했고 지배당한 경험을 한국사에서 배웠다면
    얘들과의 우호관계라는 게 어떤 파국을 맞이하기 좋다라는 건 그냥 알 건데요?
    일본과 동맹맺어야하는 것을 보면 계속 명나라 편들다가 호란을 맞이한 인조 시대의 교훈은
    잊으셨는지?

    반일, 반중감정 둘 다 제외하고 전략적으로 한국, 중국, 일본 입장에서
    어떤 게임이 가능한가 보아도 이건 결론이 너무 뻔해서 논하고 말 것도 없습니다.

  • 붕어 2013/11/23 19:12 # 삭제

    제가 반복하고 있는데 우리고 일본하고 놀아야되는 이유는 실제 둘 다 무조건 험한 짓하기 힘들단 거에요. 근데 중국과 놀게 되면 우린 그냥 봉입니다. 그러니 아무리 기어다닌다 한들 한일간 조건이 좋을수 밖에 없고 더구나 일본이 당장 망하거나 중국이 패권국이 아닌만큼 장기적으로 좋은 조건을 유지할수 있단 거에요. 다시말해 말씀들하는 내용 자체가 주장과 반대란 소리입니다.

    더구나 우리가 일본을 버리는 순간 미국도 떠날 거니 우린 뒤가 없는 소국이 되는데 알량한 이익에 매달린단 걸 아는 중국이 우릴 진짜 동맹으로 볼거 같나요? 아무리 선물 공세를 한들 박쥐가 환영 받지 못합니다.이용하려다 이용 당한 뒤 버림받지요.
  • 붕어 2013/11/23 19:26 # 삭제 답글

    근데 역사를 좋아하신다면 바다 건너보다 대륙에서 침략군이 더 많이 오고 더 규모가 큰데다 울민족국가들을 더 많이 멸망시켰단 걸 상기하시기 바랍니다. 중국 동내에서 잘나갔던 애들치고 울동네에 주인이라면서 안 들어온 애들이 몇이나 될까요?
  • 無碍子 2013/11/24 09:21 # 답글

    일본이 100년전과 다르지 않다고 해도, 그리고 우리를 공격할 가능성이 있다고 해도 말입니다.
    일본의 재무장에 반대할 뭐가 있는 건 아닙니다.

    궁시렁 거릴 시간에 대응전력을 갖추는 거 그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구글검색창


www http://soakaeofh.egloos.com/

무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