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단시대사 이 지도가 뭐가 잘못이지요? 2012/07/18 17:13 by 無碍子

北史及隋書皆云 『東明之後有仇台 篤於仁信 初立國于帶方故地 漢遼東太守 公孫度以女妻之 遂爲東夷强國』

三國史記


(公孫度)分遼東郡為遼西中遼郡置太守。越海收東萊諸縣置營州刺史。自立為遼東侯平州牧追封父延為建義侯。

(公孫淵)城破,斬相國以下首級以千數,傳淵首洛陽,遼東、帶方、樂浪、玄菟悉平。

三國志

요동 공손씨의 세력권을 기록한 문헌자료와 이를 바탕으로 만든 지도는 대략 일치합니다.

이내 공손탁은 요동군을 나누어 요서군과 중료군을 신설합니다. 그 이름으로 미루어 기존 요동속국의 치소이던 창려 일대는 요서군(遼西郡)으로, 기존 요동군의 치소이던 양평 일대는 중료군(中遼郡)으로, 그 이외에 남은 요동반도 일대는 요동군(遼東郡)으로 재편된 것으로 보입니다. by 부여


1. 遼西郡은 秦나라 때 설치되어 한나라에 이어졌으므로 공손씨가 설치하지 않았으므로 遼西中遼郡은 요서군과 중료군이 아니라 요서중료군으로 보는 게 맞을 거 같습니다.

2. 공손씨의 치소가 襄平이므로 요동군의 속현으로 보는 게 맞을 거 같습니다.

3. 그러므로 요서중료군은 요서군에 가까운(인접한) 요동군의 어느 지역을 분할하여 설치했다고 봅니다.


덧글

  • 부여 2012/07/18 18:01 #

    저는 여기서의 '요서군'은 요동을 나누어 설치했다는 것으로 보아하니 기존의 한나라의 요서군을 무시하고 공손씨가 새로운 요서군을 설치했다고 보았습니다. 즉 같은 시기에 한나라-위나라의 '요서군'과 공손씨의 '요서군'이 병존했다는 것인데요.

    후한 시기의 창려는 요서군이 아닌 요동속국의 치소로 편제되어 있었는데, 서진 시기에는 요서군의 치소로 재편되는 것으로 보아 공손씨가 요동을 나누어 독자적으로 설치했다는 요서군이 여기에 설치되지 않았나 한번 추론해본 것입니다.

    또한 이외에도 '요서중료'라는 네 글자 군명이 너무 작위적이기도 하고, 그 안에 '遼'자가 두번이나 중첩되어 들어가는 것이 아무래도 별개의 군명이라는 생각이 들게 해서 이렇게 본 것인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찌 생각하시는지요?

    ps.야~ 오늘 광고복 터졌다!
  • 無碍子 2012/07/18 18:25 #

    일단 당시 일반적인 두글자 군 명칭이 아니라는데 약점이 있습니다만, 分遼東郡為遼西中遼郡는 사천의 실력자 劉璋이 巴郡을 갈라 龐羲를 巴西太守에 임명했었던 것과 같다고 봅니다.

    그리고 지도 불폄이 불편하시면 지우겠습니다.
  • 부여 2012/07/18 18:32 #

    애시당초 저 지도가 100% 수작업도 아니고 덧글에 핑백까지 달아주셨는데 감사드려야지 불편하기는요.
  • 앨런비 2012/07/18 22:29 #

    왜 트롤에게 먹이를 줍니까 ㄱ-
  • 부여 2012/07/18 22:37 #

    사실은 제 스폰서들이라는... ~ㅅ~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검색창


www http://soakaeofh.egloos.com/

무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