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삼국지, 교주의 사섭(士燮)과 요동의 공손탁(公孫度) 2010/06/17 13:07 by 無碍子

먼 남쪽 변방 교주(交州)의 교지태수 사섭은 난세로 중앙정부의 힘이 미치지 않는 틈을 타서 동생 사일을 합포태수, 사위를 구진태수, 사무를 남해태수로 임명하여 남방의 독립세력이 되었습니다. 손권이 강남을 일통한 후에는 손권휘하에 들어갔지요. 90세까지 살았다니 지금으로 봐도 장수한 사람입니다.

비슷한 시기에 요동태수 공손탁(公孫度)도 중앙정부에 독립하여 아들 공손강(公孫康)에게 물려줬고, 공손강은 고구려 상산왕을 격파하고 대방군을 설치하여 동북아의 강자로 우뚝 섭니다. 그 동생 공손공이 잠시 맡았다가 공손탁의 장손인 공손연(公孫淵)에게 이어졌고, 공손연은 연왕(燕王)을 자칭했습니다. 

사섭은 죽은 후 멸문되었고, 공손씨역시 사마의에게 작살났습니다. 

사섭의 나와바리는 교주입니다. 현제의 위치는 정확히 모르나 광주 광서 지역 같습니다. 공손씨의 나와바리는 요동과 한반도 북서부입니다. 

베트남 사람들이 사섭을 사왕으로 존경한다는데요. 그럼 우리도 공손씨들을 공손왕을 추증하고 단군성조와 같은 레벨로 모셔야 하나요?
말도 안되죠?

역사_해석이, 만만한줄_알지.JPG

그러므로 <<위만을 국사 교과서에 싣는 것도 사대모화주의인가?>>의 답변이되시겠습니다.
위만은 조선왕이었죠? 사섭이 베트남 왕에 즉위했었던가요?
레벨이 틀리단말씀입니다. 사섭은 공손탁과 같은 레벨입니다. 엄밀히 말해서 공손탁의 손자는 왕을 칭했으니 공손탁보다 한수 아래 올습니다.


덧글

  • shaind 2010/06/17 17:00 #

    오늘 쓰시길
    ===============
    위만은 조선왕이었죠? 사섭이 베트남 왕에 즉위했었던가요?
    레벨이 틀리단말씀입니다. 사섭은 공손탁과 같은 레벨입니다. 엄밀히 말해서 공손탁의 손자는 왕을 칭했으니 공손탁보다 한수 아래 올습니다.
    ===============

    이전에 쓰신 글을 보면
    ===============
    그 런데 왜 우리 조상은 기자를 섬겼을까요? 비슷한 예가 있습니다. 월남의 건국시조는 한나라 말기와 삼국시대 초기의 교주자사였던 사섭(士燮)입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사섭을 사왕(士王)이라고 부릅니다. 사섭이 다스리던 교주는 베트남과 영토가 조금 겹치기도 한다고 합니다.

    우리 조상들이 기자를 섬긴 것과 비슷하지요?
    ===============


    오늘 말씀을 들어보면 왠지 "위만은 사섭과 레벨이 다르다" 라고 생각하시는듯한데, 예전 말씀을 들어보면 왠지 "기자와 사섭은 레벨이 비슷하다" 라고 생각하시는듯합니다.

    물론 두 명제는 서로 배반하지 않습니다. 단지 위만과 기자의 "레벨"이 얼마나 다른 건지 궁금할 뿐이죠.

  • 無碍子 2010/06/17 18:21 #

    전편은 자국에 존재하지 않았던 사섭과 기자라는 외국인을 국조로 숭배하는 것은 가당찮다는 글이었고요.
    그다음은 그분께서 사섭이 베트남을 통치했다고 주장 하시기에 베트남 일부라도 통치했을 가능성도 있고해서 한반도 일부를 통치했던 요동의 공손씨와 견주어 본 것입니다.
  • 두막루 2010/06/17 19:21 #

    ... 정말이지, 베트남사 공부는 해보셨습니까? 정말 이 말까진 안하려 했는데,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이 떠오르는군요.

    교주 지역이 어딘지도 모르는 분께 한 말씀 드리면, 전한이 남월을 점령하고 세운 9군 가운데 교지, 구진, 일남의 3군이 현 북부 베트남 지역에 있었고, 교지가 가장 북쪽입니다.

    제 블로그에다가 어떤 원문을 복사해놓으셨는데, 그 원문에서 손권이 임명한 교주자사 보척에 대해 토착세력이었던 사섭이 묵인하고, 스스로 오나라에 편입은 했지만 실질적으로 오나라가 직접 지배한게 아니란 말입니다.

    정히 궁금하면 베트남 통사책이라도 알려드릴테니 한번 읽어보십쇼. 유인선, [새로 쓴 베트남의 역사]
    정말이지 누가 베트남인들이 사섭을 사왕으로 높여부른 것을 갖고 모화주의라고 주장하나...ㅡㅡㅋ
  • 無碍子 2010/06/17 19:56 #

    建安末年,燮遣子廞入質
  • 두막루 2010/06/17 21:11 #

    사료 아무리 들이민다 한들, 님의 빈약한 사료 비판력만 보여줄 뿐입니다.
    인질을 보낸 것과 직접 지배가 무슨 상관입니까? 청나라 때 떠이 썬(西山) 왕조에서 임금이 직접 입조(물론 가짜 임금이었지만)해서 청나라에 머물면 청나라가 베트남을 직접 지배한게 되는 겁니까?

    말을 맙시다. 제가 님을 설득시킬 의무 따윈 없고, 환빠는 답이 없다던 모 회원들의 말만 떠오르네요. 방향만 다르지. 정말 베트남사 공부를 하고 싶거든 저 책이나 읽어보시고, 아니걸랑 마음대로 하십쇼. 다만 남 블로그에 이상한 댓글이나 달지 말고.
  • 無碍子 2010/06/17 23:46 #

    建安末年,燮遣子廞入質,權以為武昌太守


    씰데없는 소리 그만 하시고 손권이 베트남을 지배했다는 이야기 좀 들어 봅시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검색창


www http://soakaeofh.egloos.com/

무애자